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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소영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49 - 25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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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문학적 관점에서 디자인 철학과 브랜드경험(BX)을 연구함으로써 비움으로 본 디자인 철학의 학술, 디자인, 사회적 측면의 시사점을 도출하여 비움의 확장성과 잠재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비움의 문헌연구, 사례분석, 기호학적 분석으로 진행하며 최종적으로 비움으로 본 디자인 철학과 브랜드경험(BX)의 학술적, 디자인적, 사회적 확장성의 지표를 도출한다. 연구결과, 첫째 무인양품의 시사점은 1)학술적 관점에서 비움의 철학을 개념화하여 인문학을 디자인철학에 적용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2) 디자인적 관점에서 미니멀리즘을 지향하고 있을 뿐 아니라 자연지향, 자원 절약 등으로 사회적 디자인으로 개념을 확장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3)사회적 관점에서 미니멀라이프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디자인 문화로 확장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둘째 애플의 시사점은 1)학술적 관점에서 UC(Ubiquitous Computer)의 인문 개념을 상품화하였으며 젠 사상을 접목하여 디자인철학에 반영한 것이 유의미하다. 2)디자인적 관점에서 제품 종류부터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단순화한 미니멀리즘을 통한 직관적 디자인을 전달하고 있다. 3)사회적 관점에서 단순한 디자인을 핵심요소로 하여 직관성과 집중도를 높여 편리성을 제공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사용자 경험 가치를 제안하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비움의 확장성과 잠재력을 확인하고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와 디자이너들에게 비움의 가치를 재인식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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