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선 (고려대학교 대학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9 - 1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과 AI, 스마트폰 사용 증가, 유튜브 등의 인터넷 채널 확대, 더불어 코로나 19등의 상황으로 학생들이 디지털 기기를 간편하게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동영상을 촬영하는 것이 일상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와 학습자의 변화로 영화교육 내용의 확장과 체계화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국내외 영화환 경을 교육과정 개발 3요소인 사회, 학습자, 교과 측면에서 분석하여 초등학교 영화교육과정 기준안을 개발하 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영화교육과정 기준안의 교육성격은 학습자들이 영화의 특성과 구성요소를 파 악하고 영화를 예술의 한 장르로 체험하여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교육목표는‘미적감성 교육, 인성교육, 창의성 교육, 표현력신장 교육, 예술매개자 교육, 치유 교육’인 7가지로 설정하였으며, 핵심역량은 ‘협업능력, 창의적 사고능력, 예술적 상상력, 소통능력, 자기관리능력’등 5가지로 하였다. 내용영역은 ‘지식과 이해, 표현 과 창작, 감상 및 진로’이며, 이와 같은 내용을 가르치기 위한 교수·학습방법, 평가, 편성 및 운영, 지원 및 관 리 등의 내용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제언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학교 미디어 교육의 정책과 연계한 국가 수준의 영화교육과정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