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8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1 - 29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현장에서 영화교육은 영화 제작교육과 감상교육의 두 형태로 구분된다. 미술교육에서의 영화교육은 대부분 학습자에게 영화에 대한 체험을 제공하는 영화 제작 교육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 영화교육의 목적은 학습자들에게 영화를 통해 자신들의 삶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 세상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영화학습을 통해 삶에 대해 통찰할 수 있는 확장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본고는 이러한 측면에서 영상의 점화효과에 주목하고 이를 적용한 영화 감상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영상의 점화효과는 영상에 무분별하게 노출된 오늘날의 학습자에게 포괄적 인지를 형성하게 할 수 있다는 교육적 가능성을 갖는다. 동시에 미술교육에서의 영화교육에서 교수자의 교육적 의도를 포괄하는 효율적 영화 감상교육 방안으로 기능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은 학생들에게 영화에 대한 체험적 학습을 넘어 영화에 대해 심층적 이해와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