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인숙 (한국예문화원 원장) 오미영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치료학회 한국예술치료학회지 한국예술치료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 - 15 (15page)
DOI
https://doi.org/10.18253/kart.2017.17.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음악치료가 저소득층 고학년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 및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주시 ◯◯초등학교 5, 6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국민기초 생활보장 수급권자와 차상위 계층에 속하는 저소득층 아동 중 연구에 동의한 20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주 2회 45분씩 총 20회의 집단음악치료를 시행하였고 통제집단은 무 처치하였다. 연구도구는 일상생활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행동,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는 집단 간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증을 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와 측정시기 간의 차이 및 집단과 측정 시기 간의 상호 작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 집단음악치료로 저소득층 고학년 초등학생의 일상적 스트레스 중 부모 관련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감소되었으며, 사회적 지지 추구 대처 요인과 자아존중감 및 자아탄력성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집단음악치료가 저소득층 초등학교 고학년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사회적 지지를 경험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 향상에도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