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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재훈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75 - 18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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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에서의 기업의 경쟁우위 전략은 크게 생산 관점의 원가 우위, 판매 중심의 차별화, 틈새시장이나 유행에 따른 소비집중화 전략으로 나눈다. 디자인을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크게 기능주의 모더니즘, 유기적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으로구분할 수 있다. 기능주의 모더니즘은 생산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유기적 모더니즘은 판매, 포스트 모더니즘은 소비를 목적으로 하였다. 도널드 노먼 교수는 모든 제품디자인은 사고(Thinking), 행동 유도(Affordance), 개념모형(Conceptual model), 맵핑(Mapping), 피드백(Feedback)의 인간이 인지해야 할 다섯 가지의 인지적 요소를 함축하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생산 중심의 기능주의, 판매 중심의 유기적 디자인, 소비 중심의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이 함축하고 있는 인지적 디자인 요소를 조사, 분석하여 경쟁우위 전략별 디자인이 담고 있는 정보에 관하여 고찰해 보는 데 그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원가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기능주의 디자인은 생산 단가를 낮추기 위하여 직관적이고 단순한 형태의 기하학적인 디자인 전략을, 소비 집중화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은 그 시대가 요구했던감성적, 은유적 디자인 전략을 펼쳤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판매 우위를 위한 기능주의 모더니즘과의 차별화 전략으로서 유기적 디자인은 기능주의 디자인의 장점과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의 장점을 둘 다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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