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호 (청운대학교) 김선숙 (한국교통대학교) 김희주 (협성대학교) 장혜림 (서울장신대학교) 김시아 (아동권리보장원)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55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53 - 185 (33page)
DOI
http://dx.doi.org/10.20993/jSSW.5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초등 1학년 양육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초점집단면접을 통해 팬데믹 상황에서 초등 전이과정에 있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 양육자의 가정 내 양육부담을 심층적으로 살펴본 연구이다. 연구 결과, 초등전이 아동의 주 양육자들은 갑작스러운 팬데믹의 온라인 등교상황에서 ‘준비되지 않은 홈스쿨링 보조교사 역할’을 수행하였고, 학교 등교 상황에서는 ‘온전하지 않은 아이들의 학교생활을 지켜보면서’ 아이의 학습역량에 대한 걱정뿐 아니라 감염에 대한 두려움, 미디어의 사용증가로 인한 예상치 못한 갈등을 겪는 등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동시에 경험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양육자들도 아이에게 사교육을 추가로 제공하거나 퇴직 혹은 휴직을 하는 등 가능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이들에게나 양육자들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의 부재에 아쉬움과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가정내 돌봄과 양육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