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 (상지대학교) 이명순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79 - 19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어재활사와 발달재활서비스의 언어치료를 받고 있는 대상자 부모 상담 언어발달 치료의 효과성 인식에 대하여 조사하고 더욱 효과적인 언어재활 제공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상자들의 특성과 상담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치료기간에 따른 효과성 인식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분석은 Bonferroni 사후 검정을 실시하였다. 셋째, 효과성 인식 항목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Spearma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부모 상담 현황에 따르면, 상담의 시기는 주로 치료 후에, 상담 빈도는 매회기 마다, 주 상담 내용은 치료 회기 동안의 치료 내용과 결과에 대하여, 주 상담 방법은 대면상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언어치료 효과성 인식 조사에서, 보호자들은 언어치료가 의사소통능력, 사회성, 자존감, 자기 이해력, 수업 적응력, 학습 능력의 향상과 생활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는 정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언어치료 기간에 따른 언어치료 효과 인식 간 차이도 살펴보았으며 언어치료의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효과성 인식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언어치료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항목은 다른 효과성 항목들과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위 결론을 살펴본 결과, 언어재활사와 부모 간 다양한 상담방법을 통하여 부모와 언어재활사의 신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언어치료의 효과를 부모에게 인식시킬 수 있으며 전반적인 언어장애와 치료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정보가 상담 시 제공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