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아 (고신대학교) 안성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65 - 73 (9page)
DOI
10.15724/jslhd.2022.31.3.06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본 연구에서는 아동발달센터 내원 아동의 보호자가 인식하는 부모상담의 실태와 인식을 살펴보고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인식의 차이와 실태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 부산ㆍ경남지역에 소재한 아동발달센터에 다니고 있는 만 6세 이하의 학령전기 장애유아의 부모 10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예비조사와 타당도 검증을 통해 기초배경정보, 실태, 인식에 관련한 19문항의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결과 : 첫째, 부모상담 실태에서 평균 상담 횟수는 회기 당 .5회 이상에서 1회 미만, 상담시간은 1분 이상에서 5분 미만, 상담방법은 대면상담, 상담장소는 치료실, 상담내용은 치료 계획 및 과정이 가장 많았다. 둘째, 부모상담 인식은 전반적 인식, 정보 제공, 치료사 태도, 부모상담 효과의 항목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상담 환경의 항목과 정보 제공 중 심리적 문제에 대한 중재 항목에 대한 인식에서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셋째, 대상자 특성에 따라 다양한 차이를 보였으며 조부모와 50세 이상의 연령 집단에서 부모상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나타내었고 월 수익이 높을수록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나타내었다.
결론 : 아동발달센터에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은 부모와 아동 발달에 중요한 요소로써 대상아동의 보호자들은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나은 부모상담을 위해 심리적 중재, 조부모, 상담환경, 상담시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9-00157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