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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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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왕윤 (충북대학교) 정진섭 (충북대학교) 우시진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한군 (일대일로국제협력발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45 - 7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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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은 국가 경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한?중 양국의소상공인들은 큰 타격을 받았다. 반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디지털 전환은 소상공인창업에서도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중 양국에서 소상공인 창업자의창업동기와 사회적 자본이 창업의지와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창업의지와 창업성과 사이에 디지털 전환의 매개효과, 창업지원 플랫폼 및 자기효능감의조절효과도 고찰하고자 한다. 실증연구의 결과, 중국의 성취동기와 한국의 신뢰가 창업성과와의 관계에서 기각된 것을 제외하고 모든 독립변수는 창업의지와 창업성과 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디지털 전환은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났고 창업지원 플랫폼 및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부문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한?중양국의 소상공인 창업에 있어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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