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염 (동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정원준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7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19 - 22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글로벌 경제 발전과 함께 한·중 양국 커피 포장디자인에 있어서 시각적 기호를 모두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포장디자인에서 시각적 기호의 기능과 활용에 대한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의 커피 포장에서 기호의 사용을 살펴볼 것이다. 여기서의 기호 요소는 ‘레이아웃, 텍스트, 그래픽, 색상’4가지 디자인 특징으로 시각적 기호 요소가 커피 포장에 대한 중요한 역할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제품의 정보를 어떻게 전달되는지 살펴볼 것이다. 이를 연구하기 위해 2019년부터 2020년까지 한국과 중국에서 커피 판매량 상위 10개의 제품에 대한 포장디자인을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각 100명에게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인식에 대한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로, 소비자들은 한국과 중국 커피 포장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비슷하게 나타났으나 한국 커피에 대한 선호도가 비교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다른 국적의 커피에 대한 선호도와 구매 의향 차이에 관한 분석 결과에서는 레이아웃, 텍스트, 이미지, 색상 등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로 나타났다. 이 4가지 요소 중에 한국 커피의 포장디자인은 색상 요소와 텍스트의 선호도가 중국보다 높게 나타났지만 중국 커피 포장디자인의 이미지와 레이아웃 측면에서 한국 제품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미래 한·중 양국 커피 포장의 디자인 트렌드를 모색하고 의미 있는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