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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천근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사)율곡연구원(구 사단법인 율곡학회) 율곡학연구 율곡학연구 제46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9 - 113 (45page)
DOI
10.35436/yulgok.2021.4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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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언』은 이이 공부의 중심에 놓여지는 책은 아니다. 『순언』 속에 담긴 정서는 율곡 이이의 시대, 16세기 조선의 문화지형을 바탕으로 하는 것도 아니다. 그런 점에서 『순언』을 살펴보는 것은 나름의 한계를 갖는 것이기도 하다. 16세기 조선은 성리학적 문화지형, 주자근본주의를 강화 심화시켜 나가는 시기이다. 16세기 조선은 13세기에서 14세기를 넘어가며 진행된 고려와 조선의 문화적 선택을 상속받고 있다. 조선은 이미 유학의 나라를 선언하고 출발하지만, 유학적 문화지형의 토대를 갖추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조선의 전 역사과정을 통해 이 문화지형의 토대를 갖추는데 16세기만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때도 없다. 16세기 조선의 문화지형을 대표하는 두 인물을 들자면,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를 말할 수 있다. 이 두 인물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이 시기 조선의 주자 중심적 성리학 문화지형을 완성하여 나갔다. 이들은 조선의 성리학적 문화지형의 건설자로 불리워질 수 있다. 그런 시대의 두 인물 중 한 사람, 율곡 이이에게서 『순언』 같은 책이 나온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순언』은 이이의 눈으로 노자 『도덕경』 전편을 요약하고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몇 몇 구절에 관심을 표명하는 것이 아니라, 전편에 두루 시선이 미친다는 것은 이 책에 일정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여 진지하게 탐구하였다는 이야기가 된다. 조선 지식사의 년표 속에서 도가사상에 대한 본격적 연구를 제출하여 놓고 있는 처음 자리에 이이가 놓여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조선의 16세기에서, 다른 사람도 아닌 이 시기의 큰 선생 중의 하나인 이이가 수행하였다는 것은 그 자체가 하나의 중요한 탐구 대상이 될 만 하다. 이것은 개인과 문화, 시대문화와 개인의 문화적 자유 같은 것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16세기 조선은 각 사대부 가문마다에서 유학공부를 본격적으로 시키기 시작하는 때이다. 큰 선생도 있는 시기이고, 많은 제자, 전 시기에는 없었던 규모의 많은 제자들이 출현하는 시기가 이 때인 것이다. 이 시기 사대부 가문의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이미 유학의 사람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있다. 율곡 이이에게서도 우리는 그 점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율곡 이이는 이미 초년교육을 통해 유학적 의식을 갖춘 상태에서 유학의 세계 밖으로 걸어나오는 지적 모험을 감행한다. 불교로, 노자로, 그의 발걸음은 펼쳐지는 것이다. 노자를 향한 그의 지적 탐색의 역정이 만들어 낸 것이 『순언』이다. 『순언』 속에는 이미 유학적 식견을 갖춘 이이의 시선이 있고, 또 노자의 시선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여 보고자 하는 노력도 있다. 그 둘은 서로 뒤엉켜 있어서 구분하기 어렵다. 그러나 『순언』의 세계를 통과하여 이이는 유학 밖의 세계로 걸어나가지는 않는다. 그는 이미 유학의 사람으로 육성되었고, 그는 주자근본주의를 심화 확장 시켜 내고 있는 시대문화 속에 놓여진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의 그의 지적 모험은 탈주의 모습을 띄는 것이 아니라 외출의 양상을 갖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그가 『순언』을 비롯하여, 유학 또는 주자 밖에 놓이는 지식세계를 널리 탐색하였던 것은, 그 자신의 지식의 역정 속에서 그 진리를 보다 순결한 것으로 만들어 갖기 위한 노력을 치열하게 전개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 갔던 주요한 자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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