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성 (전주대학교) 박명은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79 - 202 (24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19.3.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참여동기의 3개 하위요인(목표지향성, 학습지향성, 활동지향성)을 사용하여 대학생(N=610)의 창업교육동기 프로파일(선도형, 심사숙고형, 무의지형, 주저형)을 도출하였고, 분석 방법은 Mplus 8.6을 활용해 잠재프로파일분석(LPA)을 실행하였다. 창업교육기대성과에 대한 프로파일 유형별 차이검증과 성격 5요인과, 사람중심 접근법을 적용하였다. 창업교육동기 프로파일 유형과 창업교육기대성과 간의 차이 검증 결과, 창업교육동기 요인이 높은 수준으로 구성된 프로파일 1의 창업교육기대성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업교육동기 프로파일이 개인 특성변수(인구통계학적 변수, 성격 5요인)와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행한 결과, 개방성 요인의 연관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창업교육동기 프로파일과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성격요인의 연관성 파악함으로써 대학 내 창업교육의 질적 향상 및 잠재적 창업가 양성을 위한 효율적인 창업교육 전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