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연우 (전주대학교) 유평수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7 - 67 (21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19.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환경과 기대효과를 탐색하여 정책 추진 방안을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전주시 일반계 고등학교 일반교사 93명과 진로교사 31명에게 고교학점제 환경과 기대효과에 대한 설문조사로 자료를 수집하여 SPSS 24.0 프로그램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교학점제 실행 환경과 기대효과에 대한 인식수준은 4.0 이하였고 진로교사가 3.96 ~ 3.75, 일반교사가 3.65 ~ 3.14였다. 인식 수준은 정책의 내용이해, 수용 태도, 시행 의지 및 여건, 기대효과 순으로 낮아졌다. 또한 부장교사, 진로진학상담 전공, 부전공이 있는 교사가 고교학점제 실행 환경과 기대효과에 대한 인식이 더 높았다. 고교학점제 인식 제고와 실행을 위해 방안으로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협력으로 컨설팅 장학을 실시하고,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강화와 인력 확충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