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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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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아 (경희대학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이향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63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1 - 91 (41page)
DOI
https://doi.org/10.21716/TKFL.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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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관련 기술들이 급속하게 발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챗봇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은 필수적이며, 반드시 교실 수업과 병행되어 사용되어야 하는 기술이라고 보고, 이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챗봇 빌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용 챗봇 개발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고에서는 먼저 외국어 교육용 챗봇에 관한 연구들을 통하여 그 특성과 의의를 살펴 보았다. 그리고 코딩 지식이 없는 교사라고 해도 챗봇을 직접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대표적인 챗봇 빌더 네 가지의 기능과 장점을 제시하고 이를 사용한 한국어 교육용 챗봇 개발의 실례와 그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결과 챗봇 빌더들마다 제공하고 있는 기능과 특성들이 달라 교사가 개발하고자 하는 학습 내용, 학습자 수준, 학습 목적 등에 맞춰 적절한 기능이 탑재된 챗봇 빌더를 선택하고 제작하여야 한다. 또한 챗봇은 학습자들에게 풍부한 한국어 연습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저장된 챗봇과 학습자 간의 대화 데이터는 추후 교사가 학습 내용 구성하거나 개인별 피드백을 해주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연구는 교사가 한국어 교육용 챗봇을 쉽게 제작하여 수업에 활용해 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챗봇과 관련한 연구를 촉진하고 궁극적으로는 한국어 교육에 최적화된 챗봇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거라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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