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채형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영미의 Curr. Inquiry(CI)와 J. of Curr. Studies(CS) 및 우리 나라의 「교육과정 연구」(CK)에 게재된 논문의 초록을 전반기와 후반기로 양분하여 아이겐벡터 중심성 네트워크 분석으로 비교하면서 교육과정 연구의 최근 동향을 추정하는 일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에 서 얻은 교육과정 연구의 주요 동향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CI의 초록을 대변하는 전·후 반기의 네트워크는 전반기에 수행된 교육과정 연구의 동향과 후반기에 수행된 그것의 차이를 진보적 성향에 경도된 이론적 관심사의 희석과 실제적 관심사를 향한 선회로 요약하고 있다. 둘째, CS의 그것 을 대변하는 2개의 네트워크는 양자의 차이를 진보적인 성향과 이론적 성향의 이론적 관심사를 부분 적으로 유지하는 가운데 실제적 관심사의 심화로 정리하고 있다. 그리고 CK의 그것은 시기를 막론하 고 보수적인 성향의 이론적 관심사를 외면하지 않는 가운데 CS가 심화시킨 실제적 관심사를 가장 다 채롭게 추구하고 있다는 식견으로 압축하고 있다. 그래서 2010년대에 이루어진 교육과정 연구의 동향 은 진보적인 성향이 점차 축소되고 보수적인 성향이 부분적으로 유지되는 가운데 실제적 관심사가 번 성해 나가는 모습으로 그려질 수 있다. 특히, 2010년대에 이루어진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연구는 교육 과정에 대한 국가의 영향력과 거기에서 파생되는 현상으로 말미암아 그러한 경향을 더욱 두드러지게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