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틱톡 큐레이션 특성이 이용자 태도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MZ세대의 관광정보 탐색을 중심으로
추천
검색
질문

Effects of Tik Tok Curation Characteristics on User Attitude and Visit Intention: Focused on the Search for Tourism Information of the Chinese MZ Genera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건 진신 (강원대학교) 김영국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6권 제1호 KCI등재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 - 2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틱톡 큐레이션 특성이 이용자 태도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MZ세대의 관광정보 탐색을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국 틱톡 이용자 중의 MZ세대를 대상으로 관광정보 탐색시 틱톡 큐레이션 특성이 이용자 태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으로 첫째, 중국 틱톡 큐레이션의 특성요인을 확인하고 둘째, 틱톡 큐레이션 특성이 이용자 탐색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며 마지막으로 틱톡 이용자의 탐색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틱톡 큐레이션 특성이 MZ세대 이용자 태도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향후 틱톡에서 관광정보에 관한 콘텐츠를 제작할 때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라 틱톡 큐레이션 특성이 개인화, 오락성, 정보성, 신뢰성 4가지로 확인되었다. 틱톡 큐레이션 4가지 특성은 이용자 탐색태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용자 탐색태도가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틱톡은 관광지 홍보나 관광정보 제공으로 유용한 수단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틱톡 운영자뿐만 아니라 콘텐츠 제작자는 관광정보에 관한 동영상을 만들 때 틱톡 큐레이션 특성을 고려하는 통시에 MZ세대 이용자의 욕구에 맞는 관광정보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데이터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