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위정 (경기도교육연구원) 남궁지영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491 - 51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의 고등학교 3, 4주기 자료를 이용하여 학력향상과 만족도 제고 측면에서 자율형 공?사립고등학교의 성과를 분석하였다. 다층분석 결과, 국어와 수학 성취도 모두 자사고 전환학교들이 전환이후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공고 전환학교도 국어 성취도에 있어서는 전환이후 향상되어 일반고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사고와 자공고 모두 학생배경과 학생과정을 통제하면 일반고와의 차이가 감소하여, 선발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학교 과정 변수로는 교사 열의와 수업분위기, 평가정보활용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사고의 경우에는 학생배경 및 과정, 학교 배경 및 과정을 통제하여도 여전히 일반고와 큰 차이를 보여 이 연구에서 밝히지 못한 학교 효과가 남아있음을 시사한다. 학교만족도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 자사고 전환학교의 만족도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고, 자공고는 약간 상승, 일반고는 약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공고는 학생배경, 자사고는 학생배경과 학생과정(성취도, 학교관계만족도, 학업만족도)을 통제하면 일반고와 유의한 차이가 사라져, 학생특성의 변화와 교사?교우와의 관계,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결정적인 차이를 낳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