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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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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민석 (경희사이버대학교) 임연욱 (한양사이버대학교) 박종선 (서울사이버대학교) 이영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63 - 28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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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의 이러닝 콘텐츠 수정 유형 및 콘텐츠 활용 년수에 따라 교육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1)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수정 유형에 따라 교육 효과에 차이가 있는가? 2)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활용 년수에 따라 교육 효과에 차이가 있는가? 3) 이러닝 콘텐츠 수정 유형 내 콘텐츠 활용 년수 간의 교육 효과 차이가 있는가? 등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 효과를 학습자의 강의평가 결과, 학습진도율, 학업성취도로 정의하였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소재 사이버대학 2011년 2학기, 2012년 1학기에 개설된 과목 820개 중 693과목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이버대학의 이러닝 콘텐츠 수정유형과 콘텐츠 활용 년수에 따라 교육 효과에 대부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닝 콘텐츠 수정유형 내 콘텐츠 활용 년수 간 교육 효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운영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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