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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연구 일어일문학연구 제9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305 - 32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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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학습자 작문에서의 부사「もう」의 부자연스러운 예에 주목 하여 학습자와 모어화자의 작문데이터에서 용례를 추출하고 부사「もう」가 가지고 있는 용법과 의미를 검토하면서 학습자에게 필요한 부사 「もう」의 지도에 대해 제안하였다. 우선 초급교과서에서 취급하는 부사「もう」의 용법을 확인하고 다의성을 가지는 부사가 어떻게 지도되는지에 대한 현재 실정을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참고로 용례분류의 기준을 세우고 학습자 예를 분류하였다. 부사「もう」분류는 형식면으로는 Ⅰ수량이나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경우와 Ⅱ술어를 수식하는 경우로 크게 2개로 나눌 수 있었다. 또한Ⅰ수량이나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경우는 추가의 의미를 나타내는 예와 추가의 의미를 나타내지 않는 예로 나누고, Ⅱ술어를 수식하는 경우는 상태이동 후를 나타내는 예와 상태이동 전을 나타내는 예로 나누었다. 술어를 수식하는 예에서 술어와의 관계가 약한 예는 Ⅱ‘로 정리하였다. 이번 조사에서 Ⅰ과 Ⅱ의 용법에서는 부사「もう」가 의미적으로 연결된 단어의 종류에 의해서, 「もう」가 나타내고 있는 의미가 바뀌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학습자에게 형식면에서 지도가 필요하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초급 교재에 소개되지 않은 Ⅱ'의 용법에 대해서도 학습자의 용례가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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