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희 (이화여자대학교) 류혜선 (SAP Korea 교육사업부 주니어 컨설턴트) 김보경 (이화여자대학교) 유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49 - 273 (25page)
DOI
10.24211/tjkte.2013.30.3.2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혼합형 STEAM 초등교원연수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를 연수성과의 준거변인으로, 정보활용능력을 예측변인으로, 인지실재감을 매개변인으로 상정하여 이들 간의 관계와 예측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 2월부터 4월까지 실시된 혼합형 STEAM 초등교원연수 과정을 이수한 현직교사 80명 중 설문에 성실히 응답하고, 최종 과제를 제출한 7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교사의 정보활용능력, 인지실재감, 학습만족도는 자기보고식 설문지로, 학업성취도는 루브릭을 활용한 수업지도안 평가점수를 활용하였으며, 연수성과에 대한 정보활용능력의 예측력과 연수성과와 정보활용능력 간의 관계에서 인지실재감의 매개효과는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정보활용능력은 학업성취도(β = .31)와 학습만족도(β = .52)를 각각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연수성과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인지실재감은 정보활용능력과 연수성과(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어 학습과정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야 할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혼합형 STEAM 초등교원연수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담당자들에게 학습과정 중 연수생들의 인지실재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촉진전략을 고안하여 실행해 나갈 것을 제안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혼합형 STEAM 초등교원연수에서 규명된 것이므로, 향후 다양한 사례를 대상으로 실증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타당성을 충분히 확보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