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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창남 (부산대학교) 김혜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57 - 17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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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사례를 바탕으로 자유학기제 도입을 위해 도입주도자가 활용한 교사 설득 전략과 자유학기제에 참여하는 교사를 움직이는 힘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학교관리자와 승진대상자가 자유학기제 도입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교사 설득 전략으로는 ‘남이 만든 옷은 입지 말자’, ‘동료교사 간 적절한 갈등 유발’, ‘한 분 한 분 찾아가기’ 등이 활용되었다. 자유학기제 운영의 핵심인 교사를 움직이는 힘은 개인적 요인, 관계적 요인, 문화적 요인, 조직적 요인 등 4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교사 전문성 성장’, ‘학생 변화와 만족’이 개인적 요인으로 나타났고, 관계적 요인으로는 ‘관리자와 교사의 신뢰’, ‘동료 교사 간 유대감’이, 문화적 요인에는 ‘교육적 사명감과 책임 의식’, ‘당연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의미 있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조직적 요인에는 ‘학교관리자 리더십’, ‘부장교사의 선도적 역할’, ‘공정한 업무분담’, ‘외재적 보상’이 주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자유학기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학교관리자 대상 집중 연수 실시, 효율적인 Task Force팀 운영 원리 탐색, 교사를 움직이는 내적 요인의 촉진을 위한 지원체제 마련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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