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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빈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08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55 - 193 (39page)
DOI
http://dx.doi.org/10.15801/je.1.108.201606.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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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수업의 주요 변인 가운데 하나인 학생변인 즉 학생들의 심리 상태에 대한 분석은 도덕교육의 논의에서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첫째, 학생 저마다 갖고 있는 마음의 상태는 곧 그들의 인성, 도덕성의 정황을 드러내는 시금석일 수 있기 때문이며, 둘째, 학생 심리분석은 각기 학생에 대한 도덕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학생의 심적 특성에 적합한 도덕교육의 목적, 방법이 제공되어야 하는 동시에 심리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들에 대한 도덕교육은 마음치유와 같은 심리 치료적 측면이 강조되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에니어그램, 얼굴심리학, 사이코패시와 소시오패시 체크리스트가 도덕교육에 주는 의의는 첫째, 에니어그램은 개인 저마다 지니고 있는 성격 유형을 파악하는 용이한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둘째, 얼굴심리학은 학생들이 감추고 있는 심리상태를 학생들의 미세표정을 근거로 파악할 수 있는 안내 자료를 제시해 주기 때문이고, 셋째, 사이코패시와 소시오패시 진단 항목은 도덕교육의 방법 및 접근 방향을 위한 대상 선별과 처우에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세 가지 유형은 단지 학생들이 드러내주지 않는 그들의 내면을 살펴볼 수 있는 실마리가 될 뿐이며 획득된 정보의 신뢰성과 이를 어떻게 활용하여 적용할 것인가는 순전히 도덕교육을 담당한 교사의 몫일 것이다. 교사는 이러한 작업을 통해 학생들의 내적 측면이 도덕적으로 방향을 잡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도덕교육은 하나의 이론이 아닌 학생 개개인을 도덕적으로 양육해가는 실제적 과업임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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