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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응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37 - 35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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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인 대학생들의 단체 급식자들을 대상으로 단체급식업체들의 로컬 푸드를 이용한 메뉴에 대한 신뢰가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연구를 하여 단체급식 산업에 유용한 자료와 로컬푸드 산업의 활성에 기초 자료와 더불어 단체급식 산업에 마케팅 자료로 기여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로컬푸드 메뉴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안전성, 영양성, 미각성이 신뢰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즉, 안전성이 높아지면 신뢰는 .370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미각성이 높아지면 신뢰는 .223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영양성이 높아지면 신뢰는 .218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뢰가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신뢰는 소비자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 신뢰가 높아지면 소비자 만족은 .556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로컬푸드 메뉴가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종속변수인 소비자 만족에 대해 독립변수인 로컬푸드 메뉴의 하위요인별 안전성, 영양성, 미각성의 회귀계수가 유의미하고, 매개변수인 신뢰도 유의미하게 나타나 신뢰는 안전성, 영양성, 미각성과 소비자 만족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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