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명희 (동국대학교) 하동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291 - 30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브랜드 개성이 자아이미지 일치성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브랜드 개성이 자아이미지 일치성을 매개로 하여 브랜드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구국제공항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총 206부의 설문지를 획득하여 SPSS 18.0과 AMOS 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브랜드 개성의 요인 중 유능함, 성실함, 강인함이 자아이미지 일치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이미지 일치성은 브랜드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이미지 일치성은 브랜드 개성 중 유능함과 브랜드 애착, 성실함과 브랜드 애착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를, 강인함과 브랜드 애착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들은 소비자들이 브랜드 애착을 통해 궁극적으로 로열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브랜드 강화전략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브랜드 개성의 유능함, 성실함, 강인함을 보다 강하게 표현할 수 있는 홍보전략을 수립 하는 등의 마케팅 전략에 더 집중해야 할 것이며 항공사 마케팅 관리자에게 어떤 차원의 브랜드 개성을 고려하고 집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