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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지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연구소 중국연구 중국연구 제67권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13 - 13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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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인 학습자의 중국어 구문 ‘A+(地)+V’, ‘V+得+A’ 습득 양상에 관한 연구이다. 이 두 구조는 한국어에서 하나의 구조로 대응되기 때문에, 중국어를 제2언어로 배우는 학습자들은 어떤 상황에서 ‘A+(地)+V’ 구조를 선택하고 어떤 상황에서 ‘V+得+A’ 구조를 선택해야 하는지 어려워하고, 이를 학습상의 난점으로 인식한다. 본 연구는 제2언어 습득이론과 중간 언어의 각도에서 30만자 분량의 학습자 및 모국어화자의 구어 데이터를 자료로 한 학습자코퍼스와 모국어화자코퍼스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A+(地)+V’, ‘V+得+A’구조에 대한 사용 상황 및 습득 양상을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모국어와 유사한 형식인 ‘A+(地)+V’ 구조는 쉽게 습득하였으나, ‘V+得+A’ 구조는 사용을 회피하거나 오류를 범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 두 구조는 형용사가 [+방식] 또는 [+결과]의 의미를 나타내는지, 또 서술어가 [+묘사성] 또는 [+평가성]을 나타내는지에 따라 그 통사적 구조의 선택이 달라진다. 따라서 이때 발생하는 오류는 학습자가 해당 구조에 출현하는 서술어와 형용사의 유형 및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사용했기 때문에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중국어는 시간순서 원칙에 부합하는 언어로서 해당 원칙은 ‘A+(地)+V’, ‘V+得+A’ 구조의 선택 기제로도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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