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5 - 1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지시대용어 this와 that을The Givenness Hierarchy 이론을 기반으로 분석했다. 이 이론은 앞서 주어진 정보나 새로운 사건 등을 이후 다시 언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문법적인 장치로 대용어를 선택하는데 관여하는 6개의 인지상태를 기술하고있다. 이러한 6개의 상태는 화자나 청자가 공유하는 기억, 집중과 같은 인지요소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들은 쉽게 학습하거나 습득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한국인 학습자가 this와 that을 6개의 인지상태에 따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원어민 학습자의 패턴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인 학습자 코퍼스와 원어민 학습자 코퍼스(LOCNESS)를 사용하여 이들이 어떤방식으로 인지상태를 선행사와 연결하는지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원어민 학습자와 전체적으로 유사한 패턴을 보였지만 In Focus와 Familiar 인지상태에서는 this와 that이 차이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