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이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1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67 - 18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융합화 시대에 사회문화적 맥락 측면에서 미술 교육을 실천하고 타교과와의 융합을 시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미술사를 활용한 융합형 수업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상 계열성과 통합성을 두루 갖춘 융합단원으로 ‘애니메이션’ 단원을 선정하고, ‘애니메이션 기원으로서 동굴벽화’의 미술사를활용하여 이 단원의 수업을 구성하였다. 미술사를 활용한 융합형 수업은 총 5차시의사회, 과학, 미술 교과가 융합되었으며, 애니메이션 기원을 추론하는 활동과 벽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활동을 포함하였다. 이 수업을 적용한 결과 학생들은 다양한 내용으로 동굴벽화의 애니메이션 기원 가능성을 추론하였다. 이로부터 미술사를 활용한융합형 수업은 맥락주의적 교육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벽화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하는데 미숙하였는데, 이는 이론을 성공적인 제작으로까지 이끌어가도록 돕는 교수전략과 학습훈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