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7 - 12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본의 문화콘텐츠는 전 세계적으로 막강한 파워와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일본만의 독특한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문화적 확장성은 일본문화산업의 지배력을 한층 배가시키고 있다. 일본문화산업 속에서 일본문화콘텐츠의 활용 방식과 전략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일본 애니메이션 콘텐츠가 차지하는 영역은 가장 높은 비율을 이루며 일본이 내세우는 핵심 문화콘텐츠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고는 이와 같이 일본문화콘텐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주목을 하여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온 애니메이션 콘텐츠 활용 방식의 흐름을 살펴보고 일본의 콘텐츠 전략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최근까지의 애니메이션 산업 동향 파악을 통하여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았다. 그 속에서 애니메이션 콘텐츠가 만들어 내는 창조적인 원천 소스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하여 창출되는 일본문화산업의 다양성과 효율성을 분석할 수 있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더욱 확장시키기 위한 일본의 문화산업정책의 방향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기반으로 현재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일본의 지역활성화 방안인 ‘콘텐츠 투어리즘’의 본질을 분석하고 애니메이션 콘텐츠와의 연계 방식과 사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지역공동체의 애니메이션 활용 전략 을 통하여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새로운 역할과 활용 방식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애니메이션 콘텐츠 하나로도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는 일본문화산업의 구조와 전략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문화산업에 적확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었고 지속적인 향후의 과제이기도 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