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제주 노형초등학교) 임춘배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2권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81 - 20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주도는 지형과 지질이 독특하며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는 등 아름답고 특이한 자연환경을 지녀 유네스코 자연환경 분야 중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세 분야에 선정되며 세계적으로 보전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리고 자연경관으로서는 아름답지만 거센 바람과 많은 비, 척박한 토양 등 사람이 살아가기에는 다소 혹독했던 자연환경은 제주 선인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 제주의 생활문화 또한 다른 지역과 구별되는 독특성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보전 가치를인정받고 있는 제주의 자연환경과 이로 인해 형성된 독특한 문화를 학생들이 흥미롭게접근할 수 있는 미술과에 접목시켜 교육할 수 있도록 초등 5, 6학년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지역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지역 학생들에게 제주 자연환경과 문화를 알릴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제주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지역화 수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학생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더욱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교사, 학교, 지역 교육청등에서 다양한 노력이 계속되어야 할 것임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