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현식 (초등교육연구소) 김민호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3 - 17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제연합이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성취해야할 의제로 제시했던 ‘SDGs 17’중 ‘지속가능한 생활양식’이 한 사회의 토착지식 안에 담겨있음을 전제로, 제주 지역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에 선정된 토착지식을 지속가능한 생활양식 교육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제주 지역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는 제주 지역 토착지식 중 어떤 것들을 선정하였는지를 살펴보았고, 둘째, 선정된 제주 지역 토착지식은 어떤 가치를 드러내고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셋째, 지속가능한 생활양식의 가치를 교육하려면 선정된 제주 지역 토착지식을 어떻게 기술해야 할지를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제주 지역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는 토착지식 관련 제주의 신화, 속담, 민요, 의식주 생활, 노동, 토착민 등을 선정, 기술하였으나, 대체로 사회과가 추구하는 역량 신장, 사회과 교육과정의 보충, 제주의 사회현상 이해, 제주인의 자긍심 고취 등을 강조할 뿐 지속가능한 생활양식의 가치는 추구하지 않았다. 끝으로 지속가능한 생활양식의 가치를 토착지식을 통해 교육하려면 제주 지역 지역화 교과서에 선정된 토착지식을 어떻게 재기술할 것인지를 예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