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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경은 (대진대학교) 김혜경 (가톨릭대학교) 송경희 (명지대학교) 이홍미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품영양학회 한국식품영양학회지 한국식품영양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419 - 42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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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막걸리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20대~50대 이상의 남?여를 대상으로 연령대에 따른 막걸리의 음용실태, 소비실태 및 막걸리 개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2010년 12월부터 2011년 1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 남녀 각각 5.4%와 6.7%만이 막걸리를 가장 선호하는 술이라고 답하여 다른 술에 비해 기호도가 낮으나, 연령에 따라증가하여(p<0.05), 막걸리를 마시는 빈도가 가장 높은 집단은남자 40대와 50대 이상으로 주 1회 이상 마시는 비율이 각각32.5%와 32.3%이었다. 2. 막걸리는 집에서 마시는 비율이 전체 술에 비해 높았는데, 여자의 경우 30.7%로 술집이나 음식점보다 높았고, 특히50대 남자와 30대 이후 여자는 집에서 마시는 비율이 가장높았다(남녀 각각 p<0.001). 전체 술에 비해 막걸리의 경우는술 상대가 가족인 경우가 높고, 특히 40?50대 남자의 약30%와 30?40대 여자의 절반 가량은 막걸리를 가족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남녀 각각 p<0.001). 따라서 막걸리는 30대 이후 연령층, 특히 여자에서 가족과 함께 집에서 마시는술로 건전한 술 문화를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막걸리를 마시는 이유는 전체 술과 비교할 때 남녀 모두에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는 적고(전체 술은 남자 23.3%,여자 21.0%; 막걸리는 남자 15.3%, 여자 9.7%), ‘음식 맛을 더좋게 하기 위해’는 높았다(전체 술은 남자 5.1%, 여자 3.0%;막걸리는 남자 9.9%, 여자 14.4%). 따라서 막걸리 홍보 전략은 한식의 홍보와 동반되어야 할 필요의 근거를 제시한다. 4. 20대 소비자의 막걸리에 대한 선호 이유나 비선이가 유의적이었다(남녀 각각 p<0.001). 선호 이유로는 40대는 ‘우리 것이므로’, 30대 이후 남자와 40대 이후 여자는 ‘건강에 좋아서’로 답하였다. 또한 비선호 이유로는 30대는 ‘두통’, 40대는 ‘트름’으로 답하였다. 5. 선호하는 막걸리 안주로 남녀 모두 약 2/3가 ‘부침’으로답하여 1위를 나타냈는데, ‘찌개’는 40대 이상 남자와 30대이상 여자에서 다른 연령대보다 높게 나타났다(남녀 각각p<0.05). 막걸리는 성별 및 연령별로 차이 없이 남자 66.2%와여자 58.4%가 직접 마시기 위해, 절반 이상이 동네 슈퍼에서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막걸리 구입 시 고려사항은 연령대별 차이는 없었으나,남자는 맛 43.2>용기포장 18.8>건강 14.2>광고 7.5>가격 0.5% 순이었고, 여자는 맛 55>용기포장 12.7>광고12.5>건강 9.7>가격 5.5%로 나타나 남자는 건강을, 여자는 광고를 상대적으로 더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7. 남자의 75.1%와 여자의 77.5%가 새로운 막걸리 개발의필요하다고 했는데, 그 이유로는 막걸리의 세계화 38>고급화 33.7>건강기능성 첨가 12.7>특유 문제점 해결 12.2%로나타났다. 특히 20대 여자는 세계화, 50대 여자는 기능성 첨가를 그 이유로 답한 비율이 높았다. 8. 브랜드 막걸리를 대중화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성별 차이 없이 맛>광고>용기?디자인>기능성 첨가>가격 순으로 응답하였는데, 연령대별 비교에서 20대 남녀는광고, 50대 남녀는 맛, 40대 여자는 기능성 첨가를 가장 효과적이라고 답한 비율이 높았다(남녀 각각 p<0.05, p<0.01). 9. 막걸리에 첨가될 경우, 관심 있는 기능성으로 저칼로리기능성은 전 연령대의 여자와 20대와 30대 남자에서, 피부미용 기능성은 20대 남녀에서, 항암?항산화 기능, 항당뇨 기능, 항동맥경화 기능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관심이 증가하여연령대 별로 다르게 나타났다(p<0.001). 이상의 결과는 우리 술 막걸리가 건전한 술 문화를 주도할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나아가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 및신제품 개발에 있어 성별은 물론 연령대별로 타깃을 다르게하여 막걸리의 음용 및 소비실태나 기능성을 고려하여야할요인을 제시하였다.호 이유가 모두 ‘맛’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점이 특이하였다. 선호 이유나 비선호 이유는 성별의 차이는 없었으나, 연령별로는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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