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래필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0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13 - 136 (24page)
DOI
http://dx.doi.org/10.15734/koed..103.201506.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해석학 이론에서 독서의 목표로 규정하는 ‘전유’가 교과서 활동에 적용되는 양상을 살펴보고, 소설 해석의 성격을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필요한 ‘전유’의 내용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2012년부터 고등학교에 배포된 12종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소설 제재 중 가장 많이 수록된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에 나타난 ‘전유’ 관련 활동을 분석했다. 전유는 ‘대화를 통해 독자의 존재 의식을 규명한다.’, ‘독자의 사고를 바탕으로 텍스트의 의미를 재구성한다.’, ‘타자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적 내면화를 완성한다.’, ‘사회 구조와 현대 문화 현상을 비판적으로 인식한다.’ 등으로 사용되는 개념이다. 이 글은 교과서 활동을 전유의 구조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으로 나누어 검토했다. 이 과정에서 전유 활동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전유 실천 방법을 ‘현재적 관점 제시’, ‘내적 대화의 강조’, ‘비판적 사유의 제공’ 등으로 구체화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