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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해림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동서철학연구 제76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45 - 36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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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권력과 인간본성의 관계를 니체의 『아침놀』(1881),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1883-1885), 『선악의 피안』(1886), 『도덕의 계보학』(1887),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1887), 『유고』 등 그의 다양한 저서에서 발견할 수 있다. 특히 니체는 『유고』에서 회자(膾炙)시킨 “권력의지”라는 복잡한 권력이론의 관계를 서술하였다. 니체는 “권력이론(Theorie der Macht)”이라는 제목으로 남긴 저서가 생존에 없었으나, 그는 뒤르켐(Emile Durkheim), 베버(Max Weber)의 근대사회이론을 이해하였고, 투키디데스(Thukydides), 마키아벨리(Machiavelli), 홉즈(Hobbs), 루소(Rousseau), 토크빌(Tocqueville), 마르크스(Marx) 등의 권력이론에 자극받아 그밖에 많은 사회과학을 수용하여 그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무엇보다 니체의 권력이론은 권력의 현상을 극단적으로 서술하면서 권력을 생산적으로 비판하고 조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암시한다. 니체의 저서에서 드러난 권력의 계보학적 전개는 전복, 착취, 지배, 권력감정, 강제, 폭력, 정의와 환대, 명령과 복종 같은 중심개념들이 산발적으로 등장한다. 따라서 필자는 니체의 많은 저서에서 드러난 다양한 권력이론의 스펙트럼들, 즉 그 권력이론의 출발점: 니체와 부르크하르트, 권력의 발생: 삶의 본질과 권력감정, 권력과 의미생성, 권력의 성질: 정의와 환대, 베푸는 정치 등을 차례로 조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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