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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고전문학과 교육 고전문학과 교육 제29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91 - 336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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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글쓰기의 내용분석에 치중하였던 이전 연구에 대한 반성에서 시작되었다. 새로운 글쓰기 방법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로서 글쓰기 결과물의 분석만으로는 부족하다. 글쓰기의 계획부터 실행의 구체적 과정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산출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실행연구를 방법론으로 선택하고 먼저 이전 글쓰기 실행 과정에 대한 반성과 실행 경험을 바탕으로 수정 보완한 자기성찰 글쓰기 과정의 실행계획을 제시하였다. 그 다음 새로운 계획이 실천되는 과정에서의 연구자의 경험을 기술하고 글쓰기 과정에서 학생들의 경험을 3개의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보이고자 하였다. 학생들의 경험은 그들이 글쓰기 과정에서 작성한 세 가지 글과 면담 시 나눈 대화, 연구자와 주고받은 이메일 내용을 통해 살펴보았다. 새로운 글쓰기 계획은 ‘설화 감상 ⇒ 1차이어쓰기 ⇒ 학습자 간 피드백 ⇒ 교수자 강의 ⇒ 메타글쓰기 ⇒ 전체 피드백 ⇒ 교수자 개별면담 ⇒ 2차 이어쓰기’이다. 추가된 활동은 학습자들이 각자 만든 이야기를 공유?비교?분류하여 스스로 자기 이야기의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인 ‘학습자 간 피드백’과 메타글쓰기에서 자기탐색과 분석을 정교화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으로서 ‘교수자 개별면담’, 메타글쓰기를 통해서 성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1차 이어쓰기’의 내용을 보다 효과적인 해결방법을 모색하는 이야기로 다시 써 보는 ‘2차 이어쓰기’이다. 실행과정을 통해서 일련의 글쓰기 과정은 부모와의 관계와 사랑과 연애에 대한 생각과 느낌 및 이성 관계에 대한 자기성찰을 단계적으로 유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2차 이어쓰기’는 학습자의 자기성찰이 결과를 수용하고 그것과 실제 삶에서의 변화와 성장을 매개 하는 단계로서 의미가 있었다. ‘2차 이어쓰기’는 허구적 이야기 안에서 변화와 성장을 시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안전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변화와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고민하도록 하였다. 이후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촉진하고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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