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오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867 - 87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수의 시각적 행동루틴 개입이 테니스 스트로크 수행력과 폼 완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H대학 전공테니스 수업을 수강하는 대학생 중 테니스를 처음 접해보는 초보학생 28명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교수의 시각적 행동루틴 개입 전후 테니스 스트로크 수행점수의 변화는 그룹간과 시간에 대한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1, 26)=51.416, p=.000]. 이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시각적 행동루틴 개입 전의 그룹간의 테니스 스트로크 수행점수 값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교수의 시각적 행동루틴 개입 후 수행점수에는 루틴그룹이 비교그룹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의 시각적 행동루틴 개입 전후 테니스 스트로크 관찰점수의 변화는 그룹간과 시간에 대한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1, 26)=170.492, p=.000]. 이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시각적 행동루틴 개입 전의 그룹간의 테니스 스트로크 관찰점수 값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교수의 시각적 행동루틴 개입 후 관찰점수에는 루틴그룹이 비교그룹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교수의 시각적 행동루틴 개입은 테니스 초보자의 스트로크 수행력과 폼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