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홍준 (건양대학교) 이병임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3 - 6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량중심 교육과정 구성에 필요한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의 정의를 내리고 하위 요인을 설정하여, 타당성, 신뢰도, 적합도를 확보한 검사 도구를 제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항의 구성은 주관적 평가를 위한 자기보고 문항과 객관적 평가를 위한 선다형, 수능형 문항을 제작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의 구성요소는 문제인식, 분석적 사고, 융통적 사고, 대안 발견, 도전적 태도였다. 최종 문항을 확보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타당도, 신뢰도, 적합도를 확보한 최종 문항은 자가 측정 21문항, 선다형 29문항, 수능형 15문항이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전문가 패널에 의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하위 요인에 도전적 태도를 포함 시킨 것이다. 그리고 객관적 평가를 위해 선다형문항과 수능형 문항을 구성한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확보된 역량 측정 도구는 역량중심 교육과정 설계에 활용할 것을 제언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