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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학목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저널정보
사단법인 퇴계학부산연구원 퇴계학논총 퇴계학논총 제25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15 - 23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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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과 땅이 일정하게 반복하며 생장하고 소멸하는 흐름(行)을 木·火·土·金·水라는 다섯 가지의 상징적인 부호로 나타낸 것이 五行이다. 하늘의 흐름은 氣의 변화이고, 땅의 흐름은 質의 변화인데, 그 하나하나의 흐름을 陽과 陰으로 더 兩分하여 나타낸 것이 10天干과 12地支이다. 天의 흐름을 양과 음으로 양분할 경우 木은 甲과 乙로, 火는 丙과 丁으로, 土는 戊와 己로, 金은 庚과 辛으로, 水는 壬과 癸로 되니, 이것이 10천간이다. 그런데 地의 흐름은 土가 木·火·金·水가 양분된 끝에 하나씩 들어감으로써 木은 寅·卯와 辰으로, 火는 巳·午와 未로, 金은 申·酉와 戌로, 水는 亥·子와 丑으로 되니, 이것이 12지지이다. 氣의 흐름은 맑고 가벼워 분출하는 木과 확산하는 火의 陽運動에서 수렴하는 金과 응축하는 水의 陰運動으로 바뀔 때 戊·己라는 土가 한 번만 중계하여 전환하면 된다. 그러나 質의 흐름은 탁하고 무거워 木·火·金·水의 각 흐름마다 매번 중계하여 전환시켜 주어야 한다. 천간이 10개이고 지지가 12개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다시 말해 천간은 氣의 흐름으로 변화가 쉬워 분출하고 확산하는 목과 화의 양운동에서 수렴하고 응축하는 금과 수의 음운동으로 바뀔 때만 중계·전환하면 되는데, 지지는 質의 흐름으로 변화가 어려워 각 계절마다 다음 계절이 이어지도록 중계·전환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10천간과 12지지는 음양오행으로 단순히 시간의 흐름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공간 속의 氣와 質의 변화를 나타내기 위한 상징적인 기호이다. 명리학은 바로 이와 같은 음양오행론을 토대로 성립한다. 四柱는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를 기와 질의 흐름인 천간과 지지로 치환하여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生剋 관계를 따져 그 사람의 성격·부귀·건강·배우자·자식 등을 추론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의 사주에서 日干이 戊土일 경우, 甲·乙·寅·卯와 같은 木은 土를 剋하는 官星으로 명예나 직장 등을 상징하니, 木의 흐름이 그 사람의 운 곧 대운과 세운에서 어떤지를 살펴 그 사람의 관운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이다. 사주는 태어난 연·월·일·시를 여덟 자의 간지로 나타낸 것으로 그 하나하나의 글자가 그 사람의 기와 질의 흐름을 나타내는데, 본인을 상징하는 일간을 중심으로 나머지 간지들과 생극을 따져 그 관계를 규정할 수 있다. 일간과 오행이 같은 간지는 比劫으로 형제·친구·동료·연적 등을, 일간을 생하는 간지는 인성으로 모친·학문·종교·수행·자격·문서·도장 등을, 일간이 생하는 간지는 식상으로 재주·기술·생식기·논밭이나 공장과 같은 일터·여자에게는 자식 등을, 일간이 극하는 간지는 재성으로 재물·시장·부친·남자에게는 여자 등을, 일간을 극하는 간지는 관성으로 명예·직장·남자에게는 자식·여자에게는 남자 등을 상징한다. 일간에 비겁·식상·재성·관성·인성 다섯을 합한 것을 육친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가지고 그 사람의 성격·부귀·가족관계 등 모든 것을 추측한다. 남자의 사주에서 배우자의 운을 알고자 하면 여자를 상징하는 재성에서 처에 해당하는 간지를 찾아 그 운을 살피면 되고, 자식의 운을 알고자 하면 자식을 상징하는 관성에서 자식에 해당하는 간지를 찾아 그 운을 살피면 된다. 나머지 부모·형제·재물·건강 등도 동일한 방법으로 살피면 된다. 물론 해당 간지가 사주 속의 다른 간지와 어떻게 부딪히고 합하는지 또 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 관계를 함께 살펴야 하니, 이것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정리하는 것이 바로 명리학이다. 사주에서 일간을 사주 당사자로 보는 이유는, 시진이 모여 일이 되고 일이 모여 월이 되며 월이 모여 연이 되니, 연주를 수많은 조상으로 월주를 부모로 일지를 배우자로 시주를 자식으로 보기 때문이다. 곧 수많은 조상님들이 계셔 결국 나의 부모를 낳게 되었고, 부모가 나를 낳으시니, 내가 배우자를 만나 자식을 낳으며 살다가 사라지는 것이 인생이기 때문이다. 또 음양오행의 생극관계로 육친을 나누는 것은 일간 곧 사주 당사자를 둘러싼 간지들이 그 사람의 특성 및 환경임을 쉽게 알기 위함이다. 곧 그 사람이 사주에 있는 기질의 특성과 환경을 가지고 운과 부딪히며 살아가는 것이 바로 그 사람의 인생이라는 것이다. 10천간과 12지지는 천지가 기와 질로 일정하게 생장하고 소멸하며 반복하는 것을 음양오행의 기호로 상징해서 나타낸 것이다. 천지의 변화를 오행으로 나타낸 이유는 오행의 하나하나의 흐름이 상생하고 상극하는 것이 끝없이 서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하늘과 땅이 상생·상극의 법칙 아래 일정하게 순환·반복하며 끝없이 생장·소멸하니, 10천간과 12지지는 그 부호의 시간에는 사물이 그런 영향을 받는다는 상징적인 부호이다. 명리학은 이상의 언급처럼 음양오행의 기호로 사람의 운명을 판단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그러니 명리학은 근거 없는 미신이 아니라 음양오행의 논리적 틀을 갖춘 학문이라는 것이 이 논문의 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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