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성연 (고성동중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77 - 19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1년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선택교과 여가 활용 교과서의 장단점을 평가하고, 이를 보완하는 지원방향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선택교과에서 여가 활용 교과를 선택하여 교육과정을 운영 중인 전국의 특수학교(급) 중등 과정의 특수교사 140명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과 한국교원대학교 KSDC DB를 통해 의도적으로 선정하여 조사지를 배포 및 회수하였다. 그 결과 특수교육 교사들은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의 여가활용 교과서 구성체제와 구성내용에 대해 특수학교 교사들이 특수학급 교사들보다, 그리고 여가활동 예산 지원을 받는 교사들이 그렇지 않은 교사들보다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교육경력이 짧은 교사들이 교육경력이 많은 교사들보다 구성내용에 대해 더욱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가 활용 교과서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여가 활용 교과 운영을 위한 기반 조성이 필요하며, 교육경력이 많은 교사들의 경우 새로운 여가 활용의 내용에 대한 현직 연수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