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애란 (나사렛대학교) 유장순 (나사렛대학교) 유영준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97 - 12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의 사서보조 직무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고등학교 지적장애 학생에게 적용한 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충남지역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4명을 대상으로 연구는 약 8개월 동안 이루어졌다. 사서보조 직무 교육과정 개발은 지적장애학생 특성과 선행연구 분석 및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제시한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 등을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직업기초능력 영역은 크게 기초기술능력과 공통기술능력으로 분류하여 총 8개 영역을 개발하였고, 사서보조 직무수행능력은 크게 3개 영역으로 나누어 7개의 하위영역을 개발하였으며 총 26주 동안 320시간을 지도할 수 있는 내용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육과정을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의 사서보조 직무인 도서배열 수행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 둘째, 개별화교육계획에 의한 교육목표 성취수준 영역에서 직무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셋째, 참여자 중 3명은 충남 지역의 초등학교 도서관과 관내 공공 도서관에 취업되어 75%의 취업률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서보조 직무 교육과정이 지적장애 학생의 사서보조 직무 교육 내용으로 적합하였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