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손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51 - 259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과대학 학생들이 의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성을 재학 기간 중 어느 시기에 성장시켜 나가는지 그 사회화 과정을 진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연구이다. 전문직으로서 사회화 과정을 진단하기 위하여 기존 선행연구에서 다룬 전문성 요소를 종합 분석하여 사회화 과정을 진단할 수 있는 진단도구를 개발하여 활용하였다. 진단도구는 직업전문요인 13요소, 자기관리요인 6요소, 타인관계요인 5요소로 총 3개 요인 24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 진단도구의 검사문항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직업전문요인 .909, 자기관리요인 .725, 타인관계요인 .830으로 높은 신뢰도를 보이고 있다. 사회화 과정 고찰 결과 직업전문요소와 타인관계요소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학년으로 나타났고, 자기관리요소에서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생활만족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의과대학 학생들의 전문직으로의 사회화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시기에 따라 적절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노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현안과 당면과제 및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