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인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29 - 438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9.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소비자교육집단과 비교육집단간 소비자지식, 소비자태도, 소비자기능, 소비자능력의 차이를 파악하고 소비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봄으로서 소비자교육의 효과 및 소비자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소비자교육집단과 비교육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소비자지식, 소비자태도, 소비자기능, 소비자능력 등 모든 영역에서 소비자교육집단이 비교육집단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교육의 효과를 지지하였다. 또한 소비자지식, 소비자태도, 소비자기능 및 소비자능력에 가장 영향력있는 변수로는 소비자교육여부와 소비자교육만족도로 나타나 소비자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소비자교육시 소비자교육의 만족도를 높여 소비자능력 향상을 도모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 소비자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소비자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며, 학생들의 요구도를 파악한 교육내용의 보완 및 개선을 통해 소비자교육의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소비자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