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나 (서영대학교) 이명은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10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85 - 92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10.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결손가정 청소년들에게 뉴로피드백을 활용한 집중력훈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 청소년보호시설에 거주하는 결손가정 청소년 8명으로 K-CBCL 심리검사 결과 우울/불안, 신체증상, 사고문제, 주의집중, 규칙위반, 공격성 등에서 임상수준이상의 심각성을 보이고 있으며, 대인관계에서도 적대적이고, 회피적이며, 고립감과 무력감을 동반한 대상이다. 연구기간은 2015년 8월 27일부터 2015년 12월 10일까지 주 1회 15주간 실시하였으며, 매 회기별 20분씩 진행하였다. 뉴로피드백은 뇌파를 이용하여 뇌의 항상성 및 자기조절 능력을 강화하여 뇌의 가소성을 증진시키는 기술이며, 자기 뇌를 보고, 듣고, 느끼면서 스스로 훈련하는 것을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실험집단에 실시하였다. 실시결과, 실험에 참여한 결손가정 청소년들은 주의력 집중, 이완, 협동, 흥분감소, 고통감소, 과잉행동 감소, 수면장애 감소가 나타났다. 이는 뇌파변화에서 보여주듯이 바람직한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어 분노감소, 자신감 회복, 사회적인 능력 향상, 및 정서 안정감을 회복하는 효과성이 있음을 시사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