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정혜승 (한국영상대학교) 김은혜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11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35 - 152 (1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1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집단게임 활동을 유치원 현장에서 보다 교육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대집단 게임활동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게임활동에 대한 교사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자기응답식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SPSS WIN 21.0v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카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력과 경력에 따라 대그룹 게임 활동의 활용 실태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게임 유형과 게임에 대한 선호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학력에 따라 대그룹 게임 활동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셋째, 학력과 경력에 따라 대그룹 게임 활동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인식에 대한 차이가 있었다. 유아 교사들은 학력과 경력에 상관없이 게임 활동의 가장 중요한 교육적 가치로 사회성 발달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들은 대그룹 게임 활동의 교육적 가치로 사회성, 협동심 발달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았고, 유아들의 경쟁을 가장 부정적인 면으로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