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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11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81 - 190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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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개인 및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다. 하지만 교육의 질은 결코 교사의 질을 뛰어 넘을 수 없기에 교사는 끊임없는 성찰과 노력을 통해 변화, 발전해야 하는 책무성을 가진다. 이에 예비 교사로 하여금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수법의 효과를 직접 체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핵심역량을 배양하게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교직이수자를 대상으로 교직과목에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고 문제중심학습이 예비교사의 인지적 특성(메타인지, 비판적 사고, 학습전략 사용), 정의적 특성(내적동기, 학습신념, 자아효능감), 사회적 특성(의사소통능력, 도움요청, 또래협조)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전 소재 D 대학의 교직이수자 111명(실험집단 58명, 통제집단 5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은 평균 연령이 23.9세이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과목을 수강 신청한 4학년 학생들이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수업 첫 시간에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처치를 마친 후 기말고사를 치기 전주 보강기간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학생들에게는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강의와 토의를 병행하며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ANC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문제중심학습은 예비 교사의 인지적 특성인 메타인지, 비판적 사고, 학습전략 중 정교화와 조직화 능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중 내적 동기에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으며, 사회적 특성인 의사소통 능력, 도움 요청, 그리고 또래 협조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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