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주 (해피라이프연구소) 이미나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79 - 290 (12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5.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교직만족도 결정요인으로서 교사효능감(1요인), 교육환경 (2요인), 동료교사관계(3요인) 특성의 영향력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의 3단계 모형을 적용하여 교사효능감 특성, 교육환경 특성, 동료교사 특성이 교직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교사효능감 요인인 수업활동과 생활지도 항목과 교육환경 요인인 교육시설, 교직 업무부담, 학업분위기 및 동료교사 관계 등 모든 항목에서 교직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교직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1요인이 단독으로 끼치는 영향보다 1요인, 2요인이 함께 끼치는 영향이 더 높았고 1요인, 2요인, 3요인이 합쳐진 경우가 가장 높은 영향을 끼쳤다. 연구결과, 교사효능감, 교육환경, 동료교사 관계가 교직만족에 끼치는 영향을 다차원적이고 통합적 측면에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교직만족을 높이고자 하는 교사 자신 및 교육의 정책 입안자들에게 필요한 근거 자료를 제시한다는 시사점을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