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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55 - 8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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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각장애학생의 읽기 쓰기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읽기 쓰기의 통합적 교육 단원 구성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읽기와 쓰기의 통합지도 방법 및 통합교육 단원 구성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청각장애학생의 국어과 교육에서 통합언어교육의 내용으로 한 연구가 그다지 많지 않아 통합교육 단원 구성 방안에 대한 선행연구 자료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언어의 사용 기능 영역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는 각각 세분화된 기능 면에서는 차이가 있으나, 언어는 총체적인 입장에서 상호보완적으로 동시에 발달하는 고등정신의 기능이다. 이 연구에서 읽기와 쓰기의 기능별 영역은 분명히 독립적으로 구성하되, 통합적인 지도의 효과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논의함을 밝혀 둔다. 따라서 읽기와 쓰기는 서로 작용과 반작용의 관계이므로, 읽기와 쓰기의 지도는 청각장애학생들이 독자와 필자의 역학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교수ㆍ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연구는 읽기 쓰기를 통합교육 함으로써 언어교육이 실제 청각장애학생의 언어생활과 유리되지 않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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