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자 (한국교통대학교) 양종국 (한국복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1 - 11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현실요법 콜라주프로그램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현실요법 콜라주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선행연구와 로직모델을 기반으로 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하였으며, 장애학생 12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들에게 2016년 9월부터 매주 목요일 120분씩 총 10회기를 콜라주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에서 자기평가, 직업정보, 미래계획, 진로결정 자기효능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를 나타내고 있으나 목표설정과 문제해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 다양한 특성을 가진 장애학생들 간의 구체적인 시각화된 콜라주 프로그램으로 진로계획이나 자신의 이미지 상을 바탕으로 상호작용 및 피드백과정을 가지면서 자신의 진로결정에 확신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현실요법 콜라주프로그램이 장애학생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감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