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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성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87 - 39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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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검사-단축형을 비장애 학생 집단과 발달장애 학생 집단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검사인지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검토하기 위해 검사의 구인동등성을 검증하고,두 집단 간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잠재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위해 156명의 연구대상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중 남학생은 91명, 여학생은 65명이었으며, 비발달장애학생은 107명, 발달장애학생은 49명이었다. 연구결과, 첫 번째로 다집단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발달장애 유무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검사의 구인동등성이 확인되었다. 이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검사가 발달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두 번째, 발달장애 유무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잠재평균 차이를 분석한 결과 발달장애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 유무를 고려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검사를 타당화 했다는 점과 척도의 오차를 반영하여 집단 간의 잠재평균의 차이를 파악했다는 점에서 다른 검사도구 타당화 연구와 차별성을 가진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검사를 통해 발달장애유무와 상관없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나아가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시키기 위한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또 교사들은 각 학생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수준을 비교적 정확히 파악하여 발달장애 특성에 맞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프로그램을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발달장애 유무에 따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점은 발달장애 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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