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3 - 4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수업 현장에서 소모둠 활동을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소모둠을 활용한 수업 방식으로 최근 대두된 것인 팀 기반 학습(Team based learning)이다. 팀 기반 학습은 개별 수행과 팀별 수행 결과를 모두 고려한 수업 방식이다. 이 연구는 논증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그동안 개별 수행만을 강조해 왔던 글쓰기 교육에 팀 기반 학습의 적용 방안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팀 기반 학습은 선행 학습, 준비도 확인 시험, 학습 내용 적용이라는 3단계로 이루어진다. 이에 맞춰 논증적 글쓰기 교육에서는 선행 학습을 통해 학술공동체에서 존중하는 논증적 글쓰기의 특징을 학생들이 학습하도록 한다. 준비도 확인 시험에서는 개별 학생들이 선행 학습을 통해 학습한 정도를 평가하며, 동일한 문제에 대해 팀별로도 함께 풀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동료 간의 협의가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학습 내용 적용 단계에서는 팀원 간의 토론과 토의를 거쳐 논증적 글쓰기를 위한 주제를 정하고 공동으로 개요를 구상한다. 그런 다음 공동 개요에 맞춰 개별적으로 글쓰기를 하고, 완성된 글을 서로 돌려 읽기를 하도록 한다. 이러한 글쓰기 교육에서의 팀 기반 학습은 팀원 간 상호 협력을 통해 글쓰기의 결과보다는 글쓰기의 과정을 중시할 수 있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 행위로서 글쓰기를 인지시킬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