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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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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인 (강릉제일고등학교)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606 - 620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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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교사들의 반성적 활동 경험이 디지털 기술의 활용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디지털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사 전문성 신장에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자발적 참여 의사를 밝힌 5인의 중학교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개별 일지 작성과 집단 토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사들의 반성적 활동 경험을 탐색하고, TPACK(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설문지를 통해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중학교 과학교사들은 개별 일지 작성과 집단 토의 활동을 통해 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증가하거나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었으며, 일부가 실행으로 이어졌다. 집단 토의에서는 다양한 기기를 활용하는 교사의 수업을 관찰하면서 새로운 기기를 접하고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자료 수집 과정에서 교사끼리 협력하는 모습이 보였으며, 개별 일지 작성 과정을 통해 수업에서 좀 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게 되었다.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한 인식 또한 TPACK의 모든 영역에서 인식도가 증가하거나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었으며, 인식도 보다는 실행도가 조금 더 증가하였다.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한 인식 변화 정도는 교사의 특성에 따라 개인차가 있었지만, 공통적으로 수업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한 관심과 흥미의 증가로 인해 수업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빈도가 증가하였고, 활용할 기기와 자료를 선정할 때 내용과의 적합성, 교육적 효과를 고려하는 변화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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